애드센스 승인 거절..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
12월 초에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보통 2주 이내에 결과가 나온다는데 저는 15~16일 정도 걸렸습니다. 혹시 신청이 제대로 안된걸까 하여 애드센스 사이트에도 여러번 접속해보기도 했습니다. 구글 공식홈페이지에서 보니, 2주에서 최대 4주까지도 소요될 수 있다는 글을 발견하고는 그냥 얌전히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18일인 어제 메일이 왔네요. 승인이 거절되었습니다. 사유는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랍니다. 정책을 위반했다고 해서, 이리저리 검색을 해봤습니다. 우선은 블로그 콘텐츠들이 가치가 없다는 게 주요한 이유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초반에 있는 글들은 500자도 채 안되는 글들도 있었구요. 세부설명에 이런 문구가 있었거든요. "콘텐츠가 없거나 가치가 낮은 콘텐츠를 포함한 화면", "아직 준비중인 화면"에는 구글 광고가 안 된다구요.
아마도 주제를 더 좁게 잡아서 글을 한편씩이라도 꾸준히 써야겠습니다.
또한, 애드센스 신청자들의 글을 보니, 주로 회자되는 몇가지 신청조건이 있더군요. 오피셜은 아닙니다.
- 3개월 간 20개 글 발행
- 글 한편당 1000자 이상
- 네이버블로그처럼 이미지 많이 올리지 말 것
- 빈 카테고리 생성 금지
- 신청기간 동안 글, 카테고리 삭제 금지 등
위 요건들은 지키려고 노력했는데도, 거절된 걸 보면 앞서 말한 이유가 큰 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주식,재테크로는 길게, 지속적으로 쓰는게 어려워서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하나 고민이 되기도 했는데요. 네이버블로그야 짧고 간결해도 괜찮지만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는 전문성 있는 글을 지향하니까요. 그 정도 품이 드는 글을 지속적으로 쓰기는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요즘 본업이 바쁘기도 해서요.
'수익'과 바로 연결되면 큰 유인이라도 될텐데, 애드센스 신청 기간 동안 기다림에 지치기도 했습니다(ㅋㅋ) 얼마나 했다고(..) 반응이 즉각적으로 오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티스토리는 유입도 적고, 유입수 올리기도 힘들거든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다시 잘 보완해서 재신청을 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최대한 중복되는 콘텐츠로 가려고 했는데 데이터 결과가 뚜렷이 다른 걸 보니, 다른 전략을 써야할 것 같습니다.
장편의 글을 쓸 수 있는 주제도 선정을 해야하겠고요. 티스토리는 다음검색에서 많이 들어오니, 다음검색 특히 카카오에서 하는 샵검색에서 어떤 내용들이 상대적으로 더 검색될지 고려해보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다음 웹사이트 자체에서 검색하기 보다는 카카오톡에서 검색할 때나 다음 검색을 활용하거든요.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경로를 봐도 얼추 그런 경향성이 보이더라구요.
무엇보다 소재가 제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주식, 재테크 분야는 시간을 내서 리서치를 하고, 리포트를 봐야 제대로 된 글이 나오는 반면, 음식점/카페는 자주 가니까요. 넷플릭스나 영화도 일상적으로 보니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확실히 소재의 안정성 면에서는 좋긴 하더라구요.